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금융 - 미수금] 주식 미수금 뜻

[금융 - 미수금] 주식 미수금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하다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맞이 하게되는 미수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미수금을 알기 전에 주식이 거래되는 방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은 우리가 보통 매매(사다) 매도(팔다) 를 하였을 때 바로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2일 후에 거래가 이루어 지게 되어 있습니다.(영업일 기준)


주식 화면을 보시면 D+1//D+2 이런걸 보셨을 텐데 그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예) 수요일에 주식을 매수 했다면 금요일에 매수대금이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샀던 주식을 팔았다 치겠습니다.


    금요일에 주식을 매도 했다면 토,일은 쉬는 날이니 월요일에 매도된 금액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미수금이란


미쉽게 설명해서 미수금이란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계좌에 넣어둔 보다 더 많은 금액을 샀을 때
 발생 하는 것입니다.

예) 삼성전자를 매수하기 위해서 계좌에 100만원을 넣어뒀습니다. 

하지만 호재가 있을 거 같아 주식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지고 있는 100만원 보다 더 많은 금액이 300만원치 매수를 했을 때 여기서 200만원의 차이의 금액을 내가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에 빌린게 된 것입니다. 
빌린 해당 금액을 미수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100만원(내돈) + 200만원(증권사 돈 = 미수금)

미수금 해결 방법

자 그럼 이 미수금을 어떻게 처리 해야 하느냐 그것도 궁금하실텐데요.
만약 월요일에 미수금을 발생시켜서 주식을 매수 했다면, 위에서 설명드렸던 주식 체결일 기준에 따라서 수요일까지 주식을 매도하여 금액을 마련하거나 혹은 자신의 다른 계좌에서 해당 주식 계좌로 
미수금액 만큼 입금을 해두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증권사는 해당 금액을 변제 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다음날 주식 개장 동시에 주식을 매도해버립니다. 이렇게 증권사에서 매도해버립니다.

미수금 아예 발생시키지 않는 법

이 미수금을 초보자 분들은 모르시고 계셔서 갑자기 미수금이 발생했네 이게 뭐지 하고 당황해서
인터넷에 검색하고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이때는 위의 방법으로 미수금을 해결 하면 되니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미수금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게 할 수도 있는데요. 해당 증권사에 전화를 해서 요청을 하거나
어플이나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서도 미수금이 발생하지 않게 따로 처리 할 수도 있습니다.